제가 사는 슈투트가르트에는 설계사무소가 참 많습니다. 교수님들 말을 빌리자면 프랑스 전체의 설계사무소 수 만큼 있다고 하지요. 하지만 가고싶다거나 잘 한다는 생각이 드는 설계사무소는 드물다는게 다수의 생각이기도 합니다. 학교 친구들에게 졸업 후 일하고 싶은 곳을 물어보면 많이들 스위스라고 대답하더라구요. 저도 스위스를 가면 좋겠다고 상상은 해 보았지만 현실적인 이유들로 슈투트가르트에서 직업을 구하기로 합니다. 하나, 남편의 일. 둘, 아이와 함께 이사함으로써 생기는 부수적인 일 들. 어린이집 자리 찾기, 아이와 함께 도시 적응하기, 이사할 집 찾기 등.



1. 회사 고르기


제가 지원한 설계사무소들은 아래의 조건을 충족합니다.


1. 집에서 가깝거나,

2. 아이 어린이집에서 가까울 것.

3. 그리고 프로젝트들이 너어어무 구리지 않을 것.


아이를 등원시키고 다시 회사를 가는데 오래 걸리지 않을 곳으로 지원했어요. 프로젝트의 매력도 항목에 들어있지 않습니다. 면접을 보고 난 후 결정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회사의 실제 모습에 비해 홈페이지가 별로인 경우도 많거든요.


모집공고는 www.competitionline.com 에서 확인하거나,

대학교 벽보를 확인하거나,

사무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일일이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공고가 없는 곳에도 지원을 했어요.


집 에서 어린이집 사이에 있는 사무실의 홈페이지는 모두 다 들어가 본 것 같아요. 구글맵으로 검색해서 들어가봤으니까요. 이렇게 시간을 들여 찾아보며 알게된 건, 슈투트가르트에 생각보다 매력적인 사무실이 많다는 거! 복지와 프로젝트 수준이 모두 괜찮아 보이는 곳도 종종 있었고, 심지어 스위스 사무실인가 싶을정도로 멋진 곳도 발견했어요.


학교 벽에 붙어있는 모집 공고문들



2. 포트폴리오 보내기


모든 회사에 이메일로 포트폴리오를 보냅니다. 이 때 포트폴리오 용량에 제한이 있는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가 있습니다. 10MB 제한인 경우가 가장 많았고, 5MB, 2MB(여긴 지원을 결국 안함)도 있었습니다. 10MB와 5MB 포트폴리오를 각각 만들어 놓고 회사에 맞춰서 보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1. Motivation : 간략한 내 소개

2. CV

3. 프로젝트 4개 : 석사졸업작품, 스튜디오작품 2개, 학사졸업작품

로 구성했습니다.


메일 내용은 간단한 제 소개와, 너희 회사에 지원하니 첨부한 포트폴리오를 봐 달라라고 써 보냈습니다.



3. 면접 스케줄과 아이 스케줄


포트폴리오를 보내고 나서 1-2일 내에 답 메일을 통해 면접 날짜를 받았습니다. 면접 날짜는 메일 받은 날 기준으로 이틀 후 부터 열흘 내에 있었어요.


그런데 다들 아이가 어린이집 다녀온 후인 저녁즈음의 시간을 주더군요. 퇴근시간 전이나 일에 휴식이 필요할 때 면접을 하나봐요. 이해는 되지만, 여간 당황스러운 일이 아니었죠. 다른 도움 없이 남편과 둘이 육아하는 입장에서 당장 아이를 맡길데가 필요해졌으니까요. 한국에 있는 친정엄마와 시어머니 얼굴이 아쉬움 가득 안고 떠오릅니다. 남편이 매번 일찍 퇴근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친구들은 멀리 살거나, 아이 다루기 어색한 학생 아니면 직장인이고...


면접 날짜를 받았다는 기쁨도 잠시, 현실적인 걱정이 시작됩니다. 이 일이 앞으로 다가올 문제들의 복선 같기도 했어요.

해외에서 맞벌이 하며 아이를 키울 때 생기는, 내 선에서 적당히 처리하기 힘들 상황들이요. 회사에 아쉬운 소리 해야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하고, 아이에게 미안하고...


회사에 상황을 설명하고 면접시간을 조정 해 볼까를 제일 먼저 생각했습니다. 구글에 검색 해 보니,

1. 내가 아프거나

2. 아이가 아픈경우

가 아니고는 면접 시간을 따로 변경하지 않더라구요. 그리고 이 역시 면접 보기도 전에 회사에 개인적인 요청을 하는게 싫어 조정은 하지 않기로 합니다.


그래서 총 네 개의 면접 중 

남편이 일찍 퇴근한게 한 번,

지인에게 맡긴게 한 번,

어린이집에서 늦게 픽업한게 한 번 이었고,

회사측에서 급히 면접 스케줄을 변경해야겠다고 연락이와서 협의 후 오전에 면접을 본 게 한 번 이었습니다.






한국에서나 독일에서나 취준생이었던적이 종종 있었습니다. 근데 육아 하면서는 또 다른 이야기더라구요. 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볼때 내가 그렸던건 뿌연 이미지였다는걸, 직접 경험 해 보니 비로소 알게됩니다.


어렵고 힘들고 때론 무기력한 시간들이었지만, 당신과 나의 시간이 항상 그랬듯 뒤 돌아보면 꽤 잘 하고 있었잖아요. 지금 이 시간들을 좌절 할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애써 밝게 포장 할 필요도 없고, 나중에 맥주 한 잔 하면서 기억이 떠오를 때를 위해 평가는 뒤로 미뤄요. 이 시간을 살아내는 당신이 그리고 내가 기특 할 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