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북 리더기가 고장이났다. 단체 채팅방에서 친구들에게 이미 열불을 토했지만, 다시 생각해도 어이가 없다. 21세기라는 말도 촌스러워진 2018년도에 배터리가 부풀어서 못 쓰는 이북이라니. 이 이북은, 조금 부풀려 얘기하자면, 자기 값 만큼의 국제배송비와 관세를 물며 바다를 건너 온 애다. 그래도 일년 반 동안 나에게 그 값어치를 해 주었다.


그런데 고장이나 한동안은 책을 읽을 수가 없었다. 아이폰은 왠지 책 읽는 맛이 안나고, 가지고 있는 종이책은 당장 읽고 싶은게 없고. 이 ‘에세이를 써보고 싶으세요?’는 컴퓨터로 읽은 나의 첫 이북이다. 예스24의 독자리뷰에 마음이 이렇게 동한적이 없는데, 이 책을 절대 사지 말라는, 어찌보면 상투적인 리뷰를 보고 구입을 누르며 생각했다. “독자들 리뷰 수준이 이정도면 믿을만 해.”



“‘나를 드러내는 것’은 좋은 에세이를 쓰기 위한 첫 번째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단 어디까지 나를 드러내는가는 스스로 정할 수 있으니 너무 거부감 갖지 마시길.”

“글쓰기가 어렵게 느껴지거나 결과물을 누군가에게 보이기 꺼려지는 것은 내가 즐겁게 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느꼈던 애매함들, 뭐가 좋을지 생각해보자 했던 것들이 간결하고 명확하게 설명돼있다. 이 간결함이 이 책의 단점이라면 단점이다. 독자는 한참을 더 읽을 태세를 갖추고 있는데 벌써 마무리라니!



"어떤 감정을 느꼈거나 기억에 남았던 것들에 주목하세요. 어떤 지점에서 특별한 감정을 느꼈다면 거기에는 무언가가 있다는 뜻입니다."


내 감정들을, 내 순간들을 더 소중히 보는 눈을 가지라고 무심하게 응원해주고,



“지금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는 것. 이것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 보다 늘 좋은 방법입니다.”


쓰게 만드는 힘이 있다. 우리 엄마도 성공하지 못했던걸 하게 하다니. 이 얼마나 무서운 책인가.

'도서 리뷰 _' 카테고리의 다른 글

꾸뻬씨의 행복여행 _ 프랑수아 를로르  (0) 2019.03.02

+ Recent posts